[월:] 2025년 01월

홍원빈 교수, 제 29회 한국공학한림원 젊은공학인상 수상

포스텍 전자전기공학과 홍원빈 교수가 제 29회 한국공학한림원 젊은공학인상을 수상하였다.

홍 교수는 5G 분야에서 활용되는 ‘안테나 인 패키지’ 원천 기술을 개발하여 상용화에 성공하였으며, 세계 최초로 ‘디스플레이 내장형 안테나(Antenna on Display)’를 발명하여 기존 무선 단말 안테나 설계 방식을 세계 처음으로 정립한 공로를 인정 받아 본 수상자로 선정되었다.

한국공학한림원 젊은공학인상은 매년 공학 관련 기술, 연구, 교육, 경영 부문에서 한국의 산업 발전에 크게 기여한 공학기술인에게 수여된다. 수상 후보의 단일 업적이 아닌 평생 업적을 대상으로 하며 젊은공학인상은
만 50세 미만으로 나이를 제한해 선정한다.

김용준 교수, “IEEE Transactions on Communications” 편집위원 선임

포스텍 전자전기공학과 김용준 교수가 전기전자기술 분야 최대 학술단체인 IEEE가 발행하는 권위 있는 학술지인 “IEEE Transactions on Communications”의 편집위원(Editor)으로 선임됐다.
1953년 창간된 IEEE Transactions on Communications은 통신 분야를 대표하는 국제 학술지로서, 전자전기공학 전 분야 상위 8.9%(IF 7.2, JCR 기준)에 해당하는 최고 수준의 학술지이다. 김용준 교수는 시맨틱 통신, AI 기반 통신, 분산 및 협력 추론 등과 관련된 논문을 심사할 예정이다.

포항공대 최수석 교수 연구팀, Stretchable 구조 Strain의 정확한 시각화 평가 방법 개발 Advanced Science On-Line 발표 및 표지 논문 연구 선정

포스텍 전자전기공학 박사과정 한상현 (제1저자), 박사과정 신준혁, 석사과정 양학준, Post-Doc 남승민, 박사과정 박지윤, (지도교수: 최수석 교수)으로 구성된 최수석 교수 연구팀이 스트레쳐블 전자공학 기술의 핵심기술인 Serpentine 구조의 스트레칭 전과정에서 발생하는 미세한
구조특성을 정확히 측정하고 이를 색으로 표현되는 직접적인 시각화 할수 있는 방법을 최초로 개발하여, 융합연구 국제 저널인 Advanced Science (IF 14.3) 에 Inside Back Cover 표지 연구로 선정되어 Online 출간되었다.

Stretchable 기술은 종이나 옷감과 같이 극대화된 형태변형성으로 궁극의 꿈의 Flexible 기술로 평가되고 있으며, 최근 이를 디스플레이, 센서, 반도체를 넘어 인공적 전자피부, 로보틱스, 스마트 의류, 암호화, 스마트카, 전자파 제어, 통신, 패션 등의 다양한 응용성 및 기존 기술을 뛰어넘는 가능성으로 전세계적으로 기술적 관심이 최근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현재 Stretchable 기술의 상용화 기술은 LED 와 반도체와 같은 딱딱한 소자를 구불구불하게 늘어나게 하는 Stretchable Interconnect 구조가 필요하다. 따라서, 이러한 스트레쳐블 구현을 위해서는 Serpentine 으로 표현되는 Interconect 구조의 개발이 핵심기술이라 할 수 있다. 이때, 스트레쳐블 소자의 특성은 이러한 Serpentine 의 정확한 Shape 모양의 설계와 복잡한 스트레칭 과정의 전과정에서 어떠한 특성을 가지는지에 대한 이해가 절대적으로 요구된다. 그러나, 현재까지는 스트레칭이 되는 과정에 대한 정확한 평가와 이해가 불가능하고 구조가 끊어지는 단계에 이르러서야 스트레쳐블 소자의 파괴가 확인되는 기술적 수준에 머물러 있었고, 이론적 시물레이션을 통한 해석만이 가능한 기술적 한계를 가지고 있었다.
이는 스트레쳐블 기술의 확대된 상용화에 큰 기술적 기술적 난제로 이를 해결할 수 있는 연구가 필수적으로 요구되고 있다.

이번 연구는 이러한 stretchable Serpentien Interconncet 의 정확한 특성을 복잡하고 세밀한 스트레칭이 진행되는 전과정에서 평가하고 이를 직관적으로 시각화한 기술을 최초로 개발하였다. 나노유전체 반복구조에서 나타나는 나노 구조색 (Structural Color) 를 스트레칭이 가능한 고무와 같은 Elastomer 형태로 개발하여, 스트레칭에 의해서
표현되는 나노 구조색이 전체 가시광의 파장에서 변화할수 있게한 스트레칭 변색 기술인 메카노크로믹 (Mehcanochromic) 특성을 활용하여 구불구불한 Serpentine 구조의 스트레칭의 모든 전체과정을 직관적으로 색으로 시각화하고 변화하는 변색되는 색의 파장을 변화를 정량화 평가하여 Serpentine 의 모든 스트레칭 특성을
이해하는 것이 가능하게 하였다. 이를 통해, 어떠한 형태의 스트레칭 환경에서 어떠한 모양의 Serpentine 의 미세한 구조를 설계하여야 하는지를 알 수 있게 되었다.

향후, 이러한 정확한 스트레쳐블 구조와 복잡한 스트레칭 특성의 정확한 해석에 기반하여 향후 스트레쳐블 기술의 확대된 응용과 상용화 기술로의 접근이 기대되고 있다는 점에서 연구적 가치가 인정되고 있다. 본 연구는 삼성 미래기술 육성재단의 지원사업과 산업기술 평가원의 Stretchable Display 개발 및 Stretchable 실증 기술 개발사업의 지원으로 연구가 진행되었다.

강석형 교수, 반도체 기술 로드맵 포럼 및 정기총회 ’해동반도체공학상 학술상‘ 수상

포스텍 전자전기공학과 강석형 교수가 11일 개최된 ‘반도체 기술 로드맵 포럼 및 정기총회’에서 해동반도체공학상 학술상을 수상하였다 .
‘해동반도체공학상’은 고(故) 김정식 대덕전자 회장 유지에 따라 반도체 인재 육성을 통한 학문과 기술 발전에 기여하기 위해 제정된 국내 최고 권위의 반도체 상이다.

강 교수는 반도체 설계 자동화(Electronic Design Automation) 분야에서 학문적 · 산업적 발전에 기여한 공로로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그의 연구는 DAC(Design Automation Conference), ICCAD(International Conference on CAD) 등에서 100편 이상 발표됐으며, 2,200회 이상 인용되는 등 학문적 영향력을 인정받아 왔다.

특히, 강석형 교수는 10년간 가장 영향력 높은 논문의 저자에게 수여하는 상인 ’10-Year Best Retrospective Most Influential Paper Award'(ACM/IEEE ASP-DAC), ‘최우수논문상(ACM/IEEE ISLPED 2020)’, 설계 자동화 대회 우수상인 ‘CAD Contest Award’ 등을 수상하며 연구의 우수성을 세계적으로 입증했다. 또한, 삼성과 SK하이닉스, LG디플레이, 인텔(Intel), 구글(Google), 퀄컴(Qualcomm) 등 글로벌 반도체 기업과의 협력을 통해 강 교수의 연구가 산업 전반에 널리 적용되며, 한국이 반도체 설계 자동화 분야에서 세계적 경쟁력을 유지하는 데 큰 역할을 했다.

강교수는 “이 상은 함께 연구한 학생과 동료들의 노력 덕분” 이라며, “앞으로도 우리나라 반도체 기술의 발전을 위해 항상 노력하는 연구자가 되겠다” 라는 소감을 전했다.

이정효 (통합과정), IEEE APS/URSI 2024 ‘TICRA Travel Grants’수상

포스텍 전자전기공학과 통합과정 이정효 학생 (논문지도: 홍원빈 교수)이 ’2024 IEEE International Symposium on Antennas and Propagation and ITNC-USNC-URSI Radio Science Meeting (IEEE AP-S/URSI)'에서 세계적인 전자기술 과학 분야의 교육과 연구를 선도하는 TICRA 재단에서 수여하는 ‘TICRA Travel Grants’를 수상하였다.

TICRA는 전 세계에서 단 8명의 수혜자를 선발하여 1,000달러의 여행 장학금을 제공하며, 이 상은 대학원생 뿐만 아니라 모든 지역과 경력 단계의 연구자들이 지원할 수 있어 대학원생의 수상이 매우 어려운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정효 학생은 “Independent, Concurrent Dual-Harmonic Frequencies Operation of Overlapped Spatial-Temporal Phased Array using Dual-Functional Radiator”라는 주제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이 연구는 하나의 모듈만으로 시/공간 상에서 완전히 중첩된 위상 배열 안테나의 이중 공진 주파수에서 운영을 최초로 제안한 것으로, 전 세계 학계에 발표된 연구 결과들 대비 우수한 성능을 보였다. 이 연구는 이미 본 학회에서 ‘Honorable Mention’에 선정된 바 있으며, 이번 ‘TICRA Travel Grants’까지 동시 수상하며 세계적으로 보기 드문 수준의 성과를 이뤄냈다.

백록현 교수, International Electron Device Meeting (IEDM) 초청발표

포스텍 전자전기공학과 백록현 교수가 IEEE International Electron Device Meeting (IEDM)의 Focus session(Leading Semiconductor Products and Advanced Packaging)에 초청되어 발표(12월 11일)했다. 본 Focus session은 당해 가장 주목받는 topic을 운영위원회가 선정, 적합한 speaker를 전세계에서 추천받아 초청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본 session에는 NVIDIA/AMD/QUALCOMM/POSTECH/TSMC/INTEL/TEL/IBM이 초청됐으며, 학계 소속으로는 포스텍이 유일하다.

이번 발표를 통해 백록현 교수 연구팀은 “나노시대를 넘어 차세대 옹스트롬 기술 노드에 실제 적용 가능한 최첨단 로직 기술인 Forksheet 및 Complementary 소자와 3차원 웨이퍼 후면 기술 로드맵을 정량적 지표와 통합적 분석을 통해 제시”했다고 평가받았다.

올해로 70주년을 맞이한 IEDM은 Symposia on VLSI Technology and Circuit과 함께 반도체 소자/공정 분야에서 세계 최고의 권위를 가진 학회이며, 매년 12월 초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개최된다.

이재호 교수 연구팀, 한국인공지능학회 “우수논문상” 수상

포스텍 전자전기공학과 이재호 교수 연구실의 석사과정 옥현종 학생이 한국인공지능학회 추계학술대회 2024에서 “AudioBERT: Audio Knowledge Augmented Language Model”논문을 발표하여 우수논문상을 수상하였다. 동계 연구참여 프로그램을 통해 참여한 유수호 (인하대학교) 학생도 공동으로 수상했다..
수상 논문은 언어모델이 청각 관련 상식을 잘 이해하지 못한다는 점을 오픈소스 데이터셋을 구축하여 최초로 발견하고, 이를 보완하기 위한 검색 기반 알고리즘을 제안한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한편, 한국인공지능학회 추계학술대회는 국내 AI 연구자들과 산업 관계자들이 최신 연구 성과와 기술 동향을 공유하는 학술 교류의 장으로, 매년 가을에 개최되고 있다. 올해 행사는 2024년 11월에 열렸으며, Foundation Model, AI 보안, 이미지 생성 등 첨단 AI 주제를 다룬 기조 강연과 다양한 연구 성과를 공유하는 기획 세션이 진행되었다.

김병섭 교수 연구팀 “IEEE OJ-SSCS”초청 논문 (Invited Paper) 게재

포스텍 전자전기공학과 김병섭 교수 연구팀[통합과정 문창재, 박사 졸업생 최민수(현 Marvell Technology), 이명국(현 삼성전자)]이 반도체 집적회로 분야의 신생 저널인 OJ-SSCS (Open Journal of the Solid-State Circuit Society)에 초청 리뷰논문을 게재하며 국제적으로 연구 성과를 인정받았다.

OJ-SSCS는 IEEE SSCS (Solid-State Circuits Society)에서 2020년에 설립한 오픈 액세스 저널로, 집적회로의 트랜지스터 수준 설계에 특히 중점을 둔 solid-state 회로 분야의 학술지이다. 특히 이번 초청은 신생 저널인 OJ-SSCS의 학술적 위상을 높이기 위해 각 분야의 선도적인 연구진들을 엄선하여 이루어졌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연구팀이 발표한 "Review on Resistive Termination Techniques Driven by Wireline Channel Behaviors" 논문은 고속 데이터 전송 시스템의 설계에 필수적인 resistive termination 기술을 종합적으로 분석하고, 설계 방법론을 체계적으로 정리한 리뷰 논문이다. 특히 연구팀이 개발한 ‘relaxed impedance matching’ 기법은 기존의 엄격한 impedance matching 조건을 완화하면서도 신호 품질을 유지할 수 있는 방법론으로, 설계자들에게 더 큰 자유도를 제공하여 실용적 가치가 높다고 평가받았다.

이상욱 (박사과정), 대한전자공학회 2024 추계학술대회 ‘우수 논문상 ‘ 수상

포스텍 전자전기공학과 박사과정 이상욱 학생 (지도교수: 백록현 교수)이 대한전자공학회가 주관하는 ‘2024추계학술대회’에서 “초고성능 및 초고집적이 가능한 패턴 유전체 절연 벽을 갖춘 2nm 노드 나노시트 전계 효과 트랜지스터” 논문을 발표하여 우수 논문상 (상금: 100 만원)을 수상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패터닝된 유전체 벽을 소자 사이에 도입하여, 기존의 로직 소자에서 스케일링이 불가능했던 영역의 길이를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는 소자 구조를 처음으로 제시하였으며, 제안된 소자구조의 유전체벽의 구조 최적화를 통해 반도체 소자의 대표 특성인 power/performance/area (PPA)을 모두 개선할 수 있었다.

대한전자공학회 추계학술대회는 반도체, 통신, 컴퓨터, 인공지능 신호처리, 시스템 및 제어, 산업전자, new emerging area 총 7개의 분야로 구성된 학술대회로, 2024 추계학술대회에는 약 360여편의 논문과 강연이 발표되었다. 우수 논문상은 발표된 논문 중 높은 평가와 발표 점수를 합산하여, 우수한 논문을 발표한 학생에게 수여된다. 시상식은 2024년 11월 22일 하이원 리조트에서 개최된 2024 추계학술대회에서 진행되었다.

신세운 교수 연구팀 “전력전자학회 우수논문상“ 수상

신세운 교수 연구팀 “전력전자학회 우수논문상“ 수상

포스텍 반도체대학원 박사과정 김종훈 학생과 전자전기공학과 신세운 교수의 전력관리 및 집적회로 시스템 설계 연구실(PICTUS)이 국내 전력전자학회에서 주최한 2025 추계 학술대회에서 “과전류, 과전압 보호회로를 동시에 내장한 질화갈륨 전력반도체용 게이트 구동회로”를 주제로 “우수논문상"을 수상하였다.
본 논문은 질화갈륨(GaN)을 포함한 와이드 밴드갭(WBG) 화합물 반도체의 고속 및 높은 신뢰성의 전력변환을 위한 게이트 구동회로 설계를 제안하였다. 제안하는 질화갈륨 화합물 전력반도체 특화 게이트 구동회로는 고속 게이트 구동 IC를 활용하여 최대 13.56MHz 동작을 수행하였으며, 120ns의 과전류 보호시간과 45%의 게이트 전압 피크 저감을 달성하였다. 이를 통해 가전기기, 전기자동차, 청정에너지 등 다양한 응용처의 소형화와 동작 신뢰성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